K리그 경기장은 하나의 종합 콘서트 장이 되어야 한다.'경기 외적인 요소와 결합'(K리그 발전위원회,간단한 칼럼,영상첨부) > 구매정보

본문 바로가기

구매정보

K리그 경기장은 하나의 종합 콘서트 장이 되어야 한다.'경기 외적인 요소와 결합'(K리그 발전위원회,간단한 칼럼,영상첨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optJN584
조회 1회 작성일 2020-01-10 18:38:41 댓글 0

본문

이때까지 K리그 경기장을 찾으면서 제가 요새 생각드는점은 '과연 축구경기만 보면 경기장 찾는 팬들이 늘고 축구장 문화가 형성될까?' 입니다. 

제가 칼럼을 쓰면서 야구의 얘기도 들기도 하지만 야구팬들은 야구 그자체를 즐기는 팬도 있지만 분위기 또다른 볼거리등 을 위해 경기장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기시간 외적으로도 충분히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킬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경기 시작전, 하프타임, 경기종료 후 막간 시간을 K리그는 콘서트장 또는 하나의 문화의 장으로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K리그 여러구단이 이런 막간의 시간들을 방치한채 경기전 선수몸푸는 모습만 보고 하프타임에는 컵라면등 간식을 먹으며 후반전을 기다리는 모습, 경기가 종료되자마자 여운없이 경기장을 빠져나가는 팬들 모습 등을보고 이 시간을 팬들에게 더 볼거리를 제공하는데 사용할수 있을텐데..라고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예로 제가 발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경기장 조명과 LED 전광판, 광고판,  음악을 잘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LED전광판 광고판 음악 활용으로 경기장 분위기를 고조


https://youtu.be/_w5upxK8HQ8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위 화면은 아약스의 홈구장인 요한크루이프 스타디움입니다. LED광고판과 LED조명만으로 정말 멋진 하나의 쇼를 만들었습니다. 경기 시작 전 홈팬들이 이장면을 감상한다면 홈구장과 구단에대한 자긍심이 고취될 뿐만아니라 축구팬이 아닌 일반인들 관점에선 화려한 한편의 쇼를 봤다는 만족감을 늘려주고 경기에 앞서 분위기를 고조시켜 이들을 더열광하게 합니다.

 

2. 유럽 챔피언스리그의 경우는 막간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 유럽 챔피언스리그 하프타임의 경우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https://youtu.be/6BueuKALcIc

https://youtu.be/KLW5aNPyCXA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 5~6분 아주 짧은 시간을 LED 조명 , 경기장의 LED 광고판 폭죽을 이용하여 한편의 영화같은축제를 만들었습니다. 축구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 경기장에서 봐도 분위기에 심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느끼기위해서라도 축구를 모르더라도 경기장에 또오고 싶다는 생각이 과연 들지 않을까요?


3. 우리나라 야구는 어떻게 팬들을 경기장에 불러올까?
우리나라 인기가 가장 많은 야구경기의 경우를 볼까요? KBO를 많이 보지않지만 K리그 팬으로서 KBO에게 배울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r7xf66YuvBg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인천문학 SK 홈구장이고 경기장 조명을 모두끄고 한가운데 잔디밭에 레이저를 영사해서 누가보더라도 화려한 장면을 연출합니다. (여성팬들이 놀라하는 목소리도 들리네요) 이렇게 팬들을 매료시킬만한 경기외적 요소를 활용하여 경기가 재밌는 없든 팬들이 경기장에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다시 찾는 겁니다.




4. K리그는 경기장 분위기 고조를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 K리그 경기의 경우 경기외적으로 어떤요소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우리 K리그의 경우는 많은 구장들이  LED 조명, 경기장 사이드4면의 LED 광고판, LED 전광판 모두 수준이상급을 갖추고 있음에도 팬들이 매료될만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 저번 라운드 울산 VS 전북현대 빅매치 였음에도 킥오프시 틀에박힌듯 나오는 폭죽장면입니다. 이장면을 관중들이 오랫동안 기억한 장면일까요? 축구를 전혀모르고 간사람 또는 관심 없이 간사람도 이 장면을 보면서 분위기에 취할 수 있을까요?

- 이런 틀에 박힌듯한 요소를 지금부터 바꾸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2017년 수원삼성의 경우 선수들의 골이 터지면 LED조명을 반짝이며 클럽분위기가 난다는 호평을 받았었지만 현재는 시행되지 않습니다.

많이 아쉽습니다. 


https://youtu.be/PKObMHAi8pI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K리그에서 이러한 부분을 잘캐치하고 경기장 시설들을 가장 잘활용하고 있는 구단은 어딜까요?

위장면을 보시면 알겠지만 대구FC가 정말 K리그를 선도하고 있구나라고 느껴집니다. 경기 외적으로 팬들을 잡기위한 노력이 직관했을때 피부에 느껴질 정도 였습니다. 경기에 앞서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화려한 조명으로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K리그 구단 각자가 노력해야할 문제이지만 정말 팬들을 잡고 싶다면 경기장의 팬들을위해 경기 외적으로 짧은 시간을 잘사용 하여 구단 정체성을느낄수 있게 더 나아가팬들과 일반시민들에게 까지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수 있게 이런 시도를 하는 구단들이 많아 졌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킥오프시 폭죽만 터트리면 팬들이 열광할것이라는 옛날 발상은 제쳐두고 앞으로 어떻게 팬들에게 다가갈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할떄 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Bigger. All rights reserved.